통가화산 , 600개가 넘는 히로시마 폭탄의 힘으로 폭발

통가화산 은 일본 히로시마에 투하된 600개가 폭탄의 힘으로 폭발했다.

통가화산


통가화산 , 일본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의 600배가 넘는 폭발력을 지닌 통가 인근 해저 화산이 25일(현지시간)
폭발했다고 과학자와 언론이 보도했다.

나사의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의 수석 과학자인 제임스 가빈은 NPR에 그들이 “TNT에 상응하는 약 10 메가톤의
숫자를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는 이번 화산 폭발이 1945년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 히로시마에 투하된 650개 이상의 “리틀보이”
원자폭탄과 맞먹는 위력을 지녔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대한 화산 폭발에도 불구하고 통가는 광범위한 재난을 피했다.

Maxar Technologies가 제공한 위성사진에는 2021년 12월 24일 통가 혼가 헝가 하파이 화산 개요

Hunga-Hunga Ha’apai 화산은 수천 마일 떨어진 뉴질랜드와 알래스카에서 폭발음과 함께 폭발했다.
그것은 또한 하늘에 거대한 버섯 구름을 만들어냈고 태평양을 가로질러 쓰나미 파도를 보냈다.

과학자들은 이 폭발이 지난 3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화산 폭발 중 하나였으며, 1세기 동안 지구상에서 일어난
가장 큰 사건들 중 하나였을 것이라고 말한다.

미국 지질조사국의 지구물리학자인 마이클 폴란드는 “이번 폭발은 1883년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 화산 폭발
이후 가장 큰 폭발일 것”이라고 밝혔다.

오클랜드 대학의 쉐인 크로닌 화산학 교수는 화산 내부의 마그마가 엄청난 압력을 받고 있고 그 안에 가스가
갇혀 있었기 때문에 폭발이 이렇게 컸기 때문에 암석의 골절이 압력을 갑자기 떨어뜨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크로닌 대변인은 또 분화구가 해수면 아래 650피트 지점에 위치해 있어 바닷물이 화산 속으로 흘러들어
수증기로 변할 때 큰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통가의 올림픽 기수 피타 타우파토푸아는 아버지가 화산 폭발로 실종됐다고 밝혔습니다

토요일의 화산 폭발은 폭발적이었지만, 비교적 짧아서 10분 정도 지속되었다. 다른 대형 폭발은 때때로 몇 시간 동안 계속될 수 있다고 AP는 보도했다.

통가는 화산 꼭대기에 가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범위한 재난을 피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가옥 수십 채가 파괴됐으며 당국은 최소 3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Garvin은 NPR에 가까운 미래에 그와 같은 크기의 화산 폭발이 예상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가빈은 “과거 화산 폭발에 대한 선례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이런 폭발은 당분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심각한 피해는 통가의 수도 누쿠알로파와 서쪽 해변을 따라 자리 잡은 다수의 리조트와 주택가에서 발생했다. 그나마 화산 폭발로 인해 통신케이블이 절단되면서 정확한 피해 상황 확인조차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근접국인 호주와 뉴질랜드는 정찰기를 보내 피해 규모를 파악하는 한편, 구호물자와 인력 수송을 위해 군용기를 대기시키고 있다.

국제구호단체 등에 따르면, 이번 화산 폭발로 통가 인구 10만 명 중 8만여 명이 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화산재로 인한 식수 오염, 농작물 피해, 주택 파괴 등으로 생활 전반에 큰 피해를 입었으나, 통신 장애와 코로나19 유입 우려에 따라 인접국의 즉각적인 지원도 선뜻 반기지 못하는 실정이다.

호주 주재 통가대사관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또 다른 쓰나미를 원치 않는다”며 “통가로 보내진 모든 구호품은 검역되어야 하고 외국인 직원이 항공기에서 내리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